지하철





서울의 지하철은 오만 사람들에 의해 이용된다.
방학이라서 많은 학생들이 자전거를 탄다.
유치원생에서 노인들까지

지하철속엔 단속이 심한 틈을 타 물건을 파는 사람
지나가는 시각 장애인들은 카세트를 틀어 놓코
오늘 지하철은 너무 정신 없이 바쁘다

그 다시안의 남자가 카세트를 틀어.
차 안에 있던 모든 사람들은 얼굴도 제대로 찡그릴 수 없었다.
어떤 사람이 지나갈 때 표에 손을 얹으면
나는 육감조차 모른다

어른들은 눈 먼 사람들보다 그들이 동정심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더 잘 알아야 한다.
나는 먼 곳을 바라보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처음 지하철에 탔을 때, 나는 많은 동정심을 느꼈어.

불경기 때문인가요, 아니면 지금은 달라졌나요?
아니면 지하철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있기 때문일지도 몰라.
지하철 패턴이 많이 바뀌고 있어.

중학생인 한무리는 내 옆에 있는 초보자인 것 같다.
한 학생이 티켓에서 몇개의 동전을 준다.
옆집의 학생이 너에게 모든 것을 줄 거야.
그 수령인은 항상 감사의 표시로 고개를 숙인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우는 동안 이웃을 돕는다.
그래도 아직도 제 입술에서 미소가 보입니다.
아름다운 광경인데 왜 어른들은 안 하는 거야?
나는 말을 타고 갈 때 신중하게 생각한다.

댓글